갑상선 건강을 위하여 어떤 음식이 어떻게 작용하는지를 먼저 판단하는 것이 갑상선 건강에 이로운데요. 


일단 갑상선 기능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이 바로 요오드의 섭취입니다. 요오드는 갑상선 호르몬 생성에 가장 중요한 영양소이기 때문인데요. 


갑상선에 안좋은 음식


양배추에 들어있는 고트로젠이라는 성분은 갑상선 기능 항진증 환자에게는 좋지만 갑상선 기능 저하증 환자에게는 주의가 필요합니다. 


콩류는 과다 섭취에 주의해야 합니다. 콩은 건강에 좋은 효과가 있는 식품이지만 갑상선 호르몬 생성을 방해하는 기능도 있기 때문입니다. 


갑상선에 안좋은 음식


이외에도 식품 첨가물이 많이 포함된 것, 알코올, 카페인 음료, 하얀 설탕이 많이 들어간 음식이 갑상선에 안좋은 음식으로 분류되어 있는 경우가 많은데 이는 갑상선에 어떠한 작용을 하는지에 대한 판단이 없기 때문입니다. 



갑상선은 목의 한가운데에서 앞으로 튀어나온 물령뼈(갑상연골) 아래쪽 기도의 주위를 감싸고 있는 내분지선으로 갑상선 호르몬을 분비합니다. 


갑상선의 주된 역할은 음식물을 통해 섭취한 아이오딘을 이용해 갑상선 호르몬을 생산한 후 체내로 분비하여 인체 내 모든 기관의 기능을 적절하게 유지시키는 것이며, 갑상선에서 발생하는 대표적인 질환으로는 갑상선기능항진증(그레이브 병) 및 갑상선기능저하증(하시모토갑상선염), 갑상선결절 등이 있습니다. 



갑상선은 우리 인체의 중요한 호르몬 분비를 책임지고, 임파선의 인근에 위치하여 구조적으로 중요한 위치에 있는데요. 


임파선의 역할 중에 가장 중요한 것이 바로 항상성을 유지하는 것입니다. 이는 과해서도 안되고, 부족해서도 안 된다는 것인데요. 



갑상선의 대표적인 질환인 항진증과 저하증을 보면은 알 수 있습니다. 이 갑상선의 기능을 활성화시키는 음식이 과도해지면 갑상선에 안좋은 작용을 한다는 것인데요.

 

갑상선에 안좋은 음식


반대로 기능을 떨어뜨리는 음식이 반드시 갑상선에 안 좋은 역할을 한다고 볼 수도 없다는 결론이 나옵니다. 그렇기 때문에 앞서 말했듯이 어떤 음식이 어떻게 작용하는지 아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상으로 갑상선에 안좋은 음식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